서울시 ‘보행자우선도로’, 중구·노원·구로·강동·종로·금천·서초·은평으로 확대 | |||
서울시가 '보행자우선도로'를 지난해 조성한 구로구와 중랑구에 2개소에 이어 올해 연말까지 시내 1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서울시는 보·차도 구분이 없는 좁은 이면도로를 보행자 안전과 편의 우선으로 조성하는 ‘보행자우선도로’를 확대 시행하기로 하고 이를 오는 12월까지 중구 동호로, 종로구 북촌로, 강동구 고덕로 등 8곳에 조성한다고 6일 밝혔다. 실제로 서울 시내 도로 중 폭 12m 미만의 이면도로 비율이 77% 이상으로 매우 높은데다 지난해 시내 교통사고 사망자 378명 중 57%(215명)가 보행 중 사고이고, 이 중 53%(114명)가 이면도로에서 일어난 사고에 의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서울시는 보행자우선도로 조성을 통해 이면도로 보행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보행자우선도로에는 차량 과속을 막기 위한 다양한 기법이 적용된다. 바닥 재질을 보도블록으로 바꾸거나 굴곡도로, 벤치 설치, 무늬포장, 속도제한 등 운전자가 자연스럽게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끔 도로 환경을 개선한다. 시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들어온 후보지 42개소 중 관계기관과 전문가가 참여한 현장점검을 통해 보행안전 확보가 시급하고 주민 참여의지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8개소를 선정했다. 길마공원을 가운데 두고 다가구 주택가가 집중되어 있는 은평구 연서로21길은 보행로를 차지하고 있는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을 제거하고 불법 주정차를 없애 충분한 보행공간을 확보하고, 금천구 금하로23길은 도로폭이 10m로 이면도로 치고는 비교적 넓지만 마을버스가 다니는 만큼 보행자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장물을 제거하여 주민들이 내 집 앞 도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종로 북촌로5가길은 경복궁, 삼청?인사동 등 주요 관광상업지구가 형성되어 있어 주말 첨두시 시간당 3천 명 이상이 오가는 보행밀집지역인 만큼 차량이 속도를 낮출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고, 노원구 대표적인 상업지역인 노원구 상계로3길은 3D페인팅 등을 활용, 젊은 연령대의 보행자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색다른 보행로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난 2년 간 추진해 온 보행친화도시 추진현황을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분석하여 향후 사업 추진의 밑거름으로 삼기 위해 7.8(화) 「2014 보행도시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지난해 보행자우선도로와 아마존(아이들이 마음 놓고 다닐 수 있는 구역)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등을 진행한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시, 공동으로 8일(화) 14시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에서 열린다. 이 날 포럼에서는 보행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과제, 아마존 시범사업 효과, 보행자 관련 법제 현황 및 개선안 등에 대한 발제가 이뤄지고 보행 관련 전문가?관계 공무원?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80분 가량의 전체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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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14-07-06 02:35] | 조영자선임기자[hjsinmun@naver.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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